아메리칸 갱스터 ⒂ 원나라의 청동포

아메리칸 갱스터
서로의 세계를 건 운명적 대결!

1968년, 뉴욕 할렘 암흑가의 두목 범피가 죽음을 맞이하자 그의 오른팔이었던 프랭크 루카스(덴젤 워싱턴)가 그 자리를 대신한다. 프랭크는 베트남전의 혼란한 상황을 틈타 직접 태국과 베트남을 오가며 마약 밀수를 시작하고 할렘에서 고순도 마약을 싼 가격으로 판매하며 부와 명예를 쌓는다.

한편 경찰의 부정부패가 만연했던 때에 유일하게 소신을 지키는 형사 리치 로버츠(러셀 크로우)는 할렘가의 마약 범죄 소탕을 위해 특별 수사반을 결성한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수사는 원점에서 맴돌고 마약 조직의 실마리 조차 찾지 못한다. 그러던 어느 날 ‘블루 매직’이라는 고순도 마약을 우연히 손에 넣게 된 리치는 베일에 쌓인 할렘 암흑가 두목의 존재를 감지하고 수사에 박차를 가하는데…

원나라의 청동포
모양과 사용법
원나라의 지순삼년동포(至順三年銅炮)는 금속으로 된 총신을 가진 포로서 아직까지 원형이 보존되어 있으며, 연대가 분명히 밝혀진 것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포이다.이 포는 청동을 주조하여 만든 것으로 총 길이는 35.3㎝, 포 임구의 직경은 10.5㎝, 무게는 6.94㎏이다.
이 포에서뿐만 아니라 원나라부터 명나라 초기까지 청동을 주조해서 만든 모든 대포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총신이 앞으로 갈수록 넓어진다.
이 형태는 화약이 폭발할 때 가스의 폭발하는 힘이 포신을 망가뜨리기 쉽기 때문에 폭발시 불필요한 가스가 빠져나가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구조였다.
거의 같은 시대에 만들어진 화총(火銃)이 이러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은 화약을 장전하는 양이 그다지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탄환으로는 큰 돌과 철, 동이 사용되었으며 당시의 포(炮)가 포(砲 : 투석기(投石器))와 함께 사용된 것을 볼 때 사정거리는 비슷했을 것으로 추정된다.이런 종류의 포는 발사할 때 포가 뒤로 후퇴하지 않도록 흙을 파서 묻거나, 나무로 만든 받침대에 올려놓고 사용하였다.
이 시대의 포는 기동성이 낮아서 야전에서보다는 공성전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공성전에서 사용될 때는 화약의 보급적인 측면이나 화약을 사용할 수 없는 우천시를 고려하여 양양포(襄陽砲) 등의 투석기가 함께 사용되었다.

역사와 세부 내용
이 포에는 ‘지순삼년이월길일(至順三年二月吉日) 수변토구군(綏辺討寇軍) 제삼백호마산(第三百號馬山)’이라는 명문이 기록되어 있어 1332년이라는 정확한 제조 또는 부대에 배치된 연대가 표시되어 있다.
이 명문에서 원나라의 변경방위군인 수변토구군에 적어도 3백 문이라는 상당히 많은 대포가 배치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1332년 이전에도 원나라에서는 대포가 제조되어 사용되고 있었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다.포신이 앞으로 갈수록 더욱 넓어지는 형태[완형(椀型)]는 원나라 말기부터 명나라 초기에 걸쳐서 사용되었던 대포의 표준적인 형태이다.
명나라 홍무(洪武) 5년(1372년)이라는 명문이 들어간 완형의 청동포가 출토된 것에서부터도 이러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이런 대포를 사용한 예로는 명나라 군대가 원나라 말기 영웅 중 한 명인 장사성(張士誠)의 평강(平江 : 강소성 소주시)을 포위하고 벌였던 싸움(1366~67년)을 들 수 있다.
이 포위전에서 공격하는 쪽인 명나라 군대는 투석기인 양양포 240문, 칠초포(七梢砲) 2천4백 문, 화포인 장군통(將軍筒) 2천4백 문 이상을 집중적으로 성안을 사격하여 장사성의 오른팔인 장사신(張士信)을 전사시키는 대전과를 올린다.저순삼년동포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닷컴으로 이처럼 사이트 디자인
시작하기